입찰 용어 (사정률 / 기초금액 / 복수예비가격(복수예가) / 예정가격 / 낙찰하한미달)?
* 추정가격 : 발주처에서 조사한 공사 예정 금액에서 부가세와 관급자재비를 제외한 가격으로, 계약방법, 공고기간 산정, 적격심사, 수의계약 범위, 현장설명 여부 등을 결정하는 기준 금액
→ 간단하게, 입찰 공고에 나온 사업 내용을 수행하기 위해 산정한 대략적인 예산
* 기초금액 : 발주처에서 해당 공사에 대해 조사한 공사 예정 금액에서 관급자재비를 제외한 금액으로, 예정 가격 결정을 위한 복수예비가격 산정과 적격심사 평가의 기준이 됨
→ 간단하게, 추청가격에 부가세 합산한 금액
* 복수예비가격(복수예가) : 기초금액의 ±3% 범위 안에서 서로 다른 15개의 가격
* 예정가격 : 계약 전 계약 금액의 기준으로 삼기 위해 수요처에서 작성해두는 가액으로, 입찰에 참여한 업체들이 복수예비가격 15개 중 2개를 랜덤으로 선택한 후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예비가격의 산술평균으로 정해짐
* 사정률 : 예정가격을 기초금액으로 나눈 비율로, 기초금액을 기준으로 복수예비가격 범위 내 예정가격의 위치
[ 사정률 = (예정가격/기초금액) x 100 ]
→ 즉, 사정률을 분석하는 것은 예정가격의 위치를 분석한다는 것인데, 예정가격은 계약 전에는 가액만 작성해 놓을 뿐 개찰 후에 가장 많이 뽑힌 4개의 예비가격의 산술평균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말 그대로 ‘예정’가격이라서 예측만 가능할 뿐 개찰 전까지는 아무도 그 위치를 알 수는 없습니다.
여기서 결정된 예정가격이 낙찰하한선이 되며, 예정가격 아래의 금액으로 투찰하셨다면 ‘낙찰하한미만’ 이 되는 것이고, 예정가격보다 1원이라도 높은 금액으로 투찰하셨다면 1순위 업체로 선정됩니다.
따라서 ‘낙찰하한미달’ 도 사정률 범위 내에서 가격을 산정하여 투찰하신 것이기 때문에 잘못 투찰하신 것은 아닙니다.
* A값 : 적정 공사비 보장 및 건설 근로자 보호 및 안전 제고를 위한 국민연금보험료, 국민건강보험료, 퇴직공제부금비, 노인장기요양보험료, 산업안전보건관리비, 안전관리비, 품질관리비의 합산액
하지만 현재 공사입찰에만 적용되며, 공사입찰에서도 적격심사를 실시하는 공고에만 적용됨
인콘에서 진행하는 입찰은 물품구매입찰 분야로 A값을 신경 쓸 필요 없음
낙찰 하한 미달?
낙찰자는 랜덤하게 정해지고, 개찰 후 결정 된 예정가격을 기준으로 예정가격보다 낮으면 낙찰하한 미만, 예정가격 이상이면 순위가 정해집니다.
https://blog.naver.com/incon00/221622480640
해당 블로그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.
취소 공고
취소공고는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수요처에서 납기, 기초금액 등 여러 가지 사유 때문에 공고를 취소했을 때 표시해 드립니다. (취소된 정확한 사유는 수요처 홈페이지에서 공고 조회해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.)
취소된 공고는 재공고할 때 저희가 다시 [소싱요청] 메뉴에 올려드리며, 이미 입찰하신 공고라 해도 수요처에서 공고 자체를 취소한 사항이므로 따로 공고를 취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변경 공고
변경된 공고는 저희가 공고문을 다시 확인하여 문제가 없을 경우 [소싱요청] 메뉴에 제공해드리니, [소싱요청] 메뉴에 다시 올라온다면 그 때 다시 소싱요청 부탁드립니다.
황금입찰 이란?
다른 입찰 건에 비해 경쟁률이 보다 낮은 입찰 정보입니다.
황금입찰 건의 경우 [소싱완료] 메뉴에 따로 황금입찰 표시를 해드리니 놓치지 말고 꼭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.
단가입찰
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공고는 총액으로 가격 산정하여 입찰을 진행하지만, 단가 입찰의 경우 단가(=1개) 가격으로 투찰합니다.
쉽게 말해 10개의 물건을 납품한다고 가정한다면, 10개 물건의 총액이 아닌 그 중 1개의 가격으로 투찰하는 겁니다.
인콘 MRO몰은 각 공고의 조건에 맞추어 가격산정 계산식이 설정되어 있으니, 산정하신 금액 그대로 기재하여 투찰 해주시면 됩니다.
개시 전 공고
개시전 공고는 현재 투찰이 불가한 상태로 진행 상태일 때 투찰이 가능합니다.
아래 블로그 참고 바랍니다.
개찰결과 확인은 어디서 하나요?
낙찰이 되면 수요처 또는 저희 인콘 측에서 개별적으로 연락드리고 있습니다.
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접 개찰결과를 확인하고자 한다면, 각 입찰 사이트별로 직접 조회해보셔야 하기 때문에 다소 번거로우실 수 있습니다.
자세한 내용은 해당 블로그 참고바랍니다.